본문 바로가기
일상.뉴스.용어

나의 일상 : 신축 도배 1일차

by 억수르 2023. 6. 15.
반응형

들어가며

4일 전에 잡힌 일이 하루 앞당겨졌다고 연락이 왔다. 이유는 모르지만 그렇게 설명을 한다. 정상적이라면 금, 토요일에 할 예정이었지만... 일용 기술직에게 주중, 주말의 구분이 없다. 일용 기술직에게는 일하는 날과 그렇지 않은 날만 있는 것이다. 매스컴에 나오는 근무 조건하고는 전혀 안 맞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완벽한 법 테두리에 있는 근로자들을 위한 이야기이다.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일용 근로자들은 어림없는 소리인 거 같다.

 

아침 일찍 집결 장소에 모여 같이 움직이기로 했다. 40분 여분을 넘게 차를 타고 갔다. 영동군 상촌면 소재지에 있는 신축 건물이다. 집 구조는 이렇다. 외관으로는 기역자의 구조에 박공지붕으로 구성이 된다. 방은 2개. 안방에는 파우더 룸에 화장실도 있다. 그 건너에 방이 하나 더 있고, 그 사이에 화장실이 있다. 가운데 거실로 나가면 그 옆에 주방이 있고, 천장은 박공지붕 모양으로 되어 있다. 또한 거실에 기둥 하나가 있다. 경량 철구물이라 힘 받을 부분이 필요했던 것 같다. 거실이 크게 잘 빠진 거 같다. 주방을 위한 팬트리가 주방 옆쪽에 위치한다.


작업내용

이 집은 고급도배를 할 예정이다. 전체 부직포에 운용지로 기초 작업을 한 후에 정배를 할 예정이다. 건넌방부터 석고 이음매 자리에 네바리로 부분 공간 초배를 시작한다. 천정부터 그리고 벽으로 이어진다. 부직포 작업은 네바리의 건조작업에 따라 순서 없이 작업이 되지만, 가능한 천정부터 시작을 한다. 그 후 벽으로 넘어간다. 천장과 벽의 도배 면적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천정 : 벽  =  1 : 1.5 (2.0)

 

이런 이유로 도배 면적은 바닥 면적에 2.5 (3.0)을 곱한 값으로 계산을 한다.  계단, 복층 높이의 집, 박공지붕은 예외이다. 

 

2.5를

사용하는 경우는 분양면적일 경우이고, 3.0을 사용하는 경우는 전용면적을 사용할 때이다. 계단, 복층, 박공지붕은 현장을 파악한 후 적용을 하면 된다. 견적에 적용돼야 하므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또한 계단, 복층, 박공지붕의 경우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에 일의 양이 그만큼 줄어 줄기 때문에 투입되는 인원수를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땅 파서 사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보기에는 쉬워도 실행하기에는 필요 장비없이는 안되기 때문이다. 이 현장은 내부 거실이 박공지붕이 아니었다면 방 하나는 끝났을 것이다. 그렇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인력을 더 투입되어야 할 사항이다. 박공지붕 천장 높이는 3.6m 정도 되는 듯하다. 현재 거실 한 가운에 비티비계가 1단으로 3조가 설치되어 있다. 이것 없이는 작업을 할 수가 없다.

 

또한 가운데 힘받이용 기둥은 인테리어 필름으로 마무리을 할 예정이다. MDF로 기둥을 감 쌓기 때문에 이음매와 연결 부분을 퍼티로 메꾸고, 전기 원형샌딩머싱으로 단차를 없앴다.

 


마무리

오늘 기초 작업은 90% 이상 마무리가 되었다. 기초가 안 된 곳은 주방 상부와 현관입구이다. 이곳은 내일 아침 정배용 벽지를 기계로 풀칠할 때 할 생각이다. 또한 기둥에 프라이머도 도포할 예정이다. 어쨌든 내일은 모든 것을 마무리해야 해야 한다.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에는 항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서 조심조심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