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배인테리어

천장 높은 도배, 시스템 비계로 안전을 최우선..

by 억수르 2023. 1. 24.
반응형

일반 환경이 아닌 장소의 도배는...

도배 현장에서 일반적인 환경이 아닌 특수한 환경이 많이 있습니다. 천장 높이 2.4m 정도, 짐 없는 집, 1층 구조  등을 도배에서는 일반적인 환경이라고 합니다. 그 외의 환경은 특수한 환경이 됩니다. 2.4m 보다 훨씬 높은 천장, 짐 많은 살림 집 또는 사무실, 복층 구조의 집, 계단이 있는 2층이상의 집 등을 특수한 환경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번 현장은 짐은 없지만, 3 미터가 넘는 천장을 가진 도배 특수 환경의 사무실입니다. 특수 환경은 일반 환경에 비해 어렵고, 힘들고, 위험하고, 능률이 떨어지는 구조를 가집니다. 견적 부분에서 특수 환경이 일반 환경보다 2 배이상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작업자의 완전과 능률을 위하여 시스템 비계나 그에 준하는 발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안전을 해칠 수 있는 곳은 어디든지 있기 때문입니다. 일 때문에 상해를 입는 것처럼 마음 아픈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치지 않고 무사히 일을 마치는 것이 최고의 행복인 거 같습니다.

 

지나쳐도 안전이 최우선..

안전 발판을 설치하여 작업을진행할 때도 책임자의 지시 또는 명령에 맞게 따라주는 것도 안전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됩니다. 발판 따라 이동할 때도 발을 먼저 보고, 한 발 한 발 걸어가야 발판 이탈 사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게중심을 잃고 넘어지는 것은 나의 의지와 상관없는 자유 낙하 운동을 하는 것이라, 발, 손, 머리, 허리, 엉덩이 중 어느 부분이 먼저라고 말하지 못합니다.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도배사 분들은 복층도배, 천고 높은 천장등의 작업을 하기 싫어합니다. 이유는 의뢰자와 시공자 사이의 오해의 소지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오피스텔의 주상복합 아파는 탑층은 바닥 평수는 13평 남짓이지만, 내부 구조가 복층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의뢰자는 13평 실내 바닥평수만으로 시공을 하기 원하지만, 시공자는 실내 내부 복층의 천장 높이를 감안해서 견적을 냅니다. 이런 점에서 서로 상충되는 점이 있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바닥 평수로 진행하는 견적은 일반 환경이고, 복층 같은 경우는 특수 환경입니다. 그런 설명을 해도 이해 못하는 의뢰인이 있을 경우는 안 하면 됩니다. 땅 파서 장사할 일 없지 않습니다. 견적 잘못 내는 일 없도록 열심히 공부하는 길이 돈을 잃지 않는 길인 거 같습니다.

 

천장 높이가 7m이상이 나오는 현장들, 즉 복층구조, 계단이 있는 현장들을 좋아하는 업체들이 없습니다. 높이에 따른 안전성 확보 문제가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시공을 하게 될 경우, 또는 견적 단계에서 그런 안전성을 확보하는 장치 설치등을 누가, 어떻게 할 것인가 뿐만 아니라 비용으로 청구해야 합니다.

 

복층구조 현장에서 비계 발판을 설치하고 3인 1조로 작업을 하며, 일반 환경의 아파트 실평수 13평 현장과는 상이한 견적금액이 추가가 됩니다. 일반 환경의 아파트 실평수 13평인 경우, 일반 도배인 경우 2인이 도배작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복층 구조는 1인이 더 추가됩니다. 도배평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수 환경에서 도배를 할 때에는 반드시 요구할 사항을 잘 확인해 봐야 합니다.

  • 높은 천고일 경우 시스템 비계 설치에 준하는 장치 설치를 요구합니다
  • 작업 효율이 일반 환경보다 50%이하로 떨어진다고 명기하며, 안전 책임자를 요청합니다.
  • 고소 작업으로 인한 사고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물어봐야 합니다.
  • 견적서에 현장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여 구매할 때 적용합니다.
  • 그 환경에 맞는 필요사황을 알아봅니다.

 

 

같이 읽으면 다른 좋은 글

 

2023.01.17 - [다같이보기] - 도배, 천고가 높을 땐 조심조심

 

도배, 천고가 높을 땐 조심조심

도배 비용, 현장에 답이 있다. 인테리어 또는 리모델링할 때 딱 한 가지만 뽑으라면 하면, 도배 또는 장판일 겁니다. 우리 시야에 보이는 것 중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벽지와 바닥재 장

yongjininterior.com

 

2023.01.15 - [다같이보기] - 부분도배, 어디까지 가능할까?

 

부분도배, 어디까지 가능할까?

손상된 부분만 바꿀 수 있을까? 자주 사용하는 그릇이 있고, 그렇지 않은 그릇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그릇은 용도가 다양하거나 편하거나 무난한 것일겁니다. 닿아 없이지거나 깨지고 부서

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