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뉴스.용어

AI시대, MZ에게 도배는

by 억수르 2024. 10. 10.
반응형

 

현재를 대표하는 말은 AI입니다. AI 하면 엔비디아, HBM이 생각납니다. 2000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MZ 세대로 불립니다. 블루칼라, 노동자를 대표하는 말입니다. 3D 업종은 Dirty, Dangerous, Difficulty로, 더럽고, 위험하고, 힘든 일을 하는 직종을 말합니다. 육체적으로 일을 하는 하는 것을 말하며 많은 사람들이 기피하는 경향을 합니다. MZ 세대에겐 이런 직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겐 직종 선택에 대해 변화된 시각을 보입니다. 

 

블루칼라, 육체 근무와 기피했던 대표적 직종은 도배, 도장, 용접, 목공 등입니다. 선택하게 된 배경과 환경의 변화입니다.

 

고소득과 워라밸

이런 직종에 일찍 뛰어들수록 기술 습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확고한 자리를 잡기까지 수 년이상 걸립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 기술보다 실습 기술이 도움이 많습니다. 이론도 겸비하면 막강해집니다. 나만의 기술로써 자리매김합니다. 영업 력을 키우는 것이 고소득의 근원이 됩니다. 게다가 워라밸까지 챙길 수도 있습니다. 고소득과 워라밸은 MZ 세대에게 매력  블루칼라 직종을 매력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주된 이유입니다. 

 

MZ세대, 자아실현을 중요시 생각

나와 맞는 블루칼라 직종을 찾는다는 것은 정년 없이 근무가 가능한 일입니다. 그만큼 안정성을 보장받는 일입니다. 기술자 칭호를 받는 블루칼라 근무자는 육체노동의 성취감, 만족감과 자아실현을 느낍니다. 이런 감정은 MZ 세대의 특성과 잘 맞습니다. 블루칼라 직종에 관심을 갖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나의 직업 선택은 최종 학력 졸업 학과와 무관합니다. 그때까지 나의 적성을 찾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 때라도 찾았기에 다행입니다. 적성에 맞는 일은 나를 기쁘게 하며 또 다른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노력한 것보다 급성장합니다. 재미있으니까요. 작업 만족감을 매일 느낍니다. 단순 노동이 아닌 전문 기술이 바탕이 되는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 것도 MZ세대의 특징입니다.

 

 

전망과 위상

지금은 한 마디로 AI시대입니다. AI 기술 진보 속도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블루칼라 직종의 가치는 커지고 있습니다. 단순 사무직은 AI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로봇이나 AI로 대체할 수 없는 수공업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가치가 더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도배, 도장, 용접, 목공과 같은 수공업 블루칼라 직종은 이제 단순 노동이 아닌 전문성, 고소득, 자아실현을 보장합니다. 이런 이유로 MZ 세대가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그 위상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