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뉴스.용어

저렴하게 단열하는 방법

by 억수르 2024. 2. 8.
반응형

들어가며

추운 겨울만 되면 외풍으로 추위를 더 느끼거나 밤잠을 설치기도 한다. 외벽에 가까이만 가면 찬바람이 들어오기도 한다. 단열 처리가 안 된 구옥이나 오래된 시골집에서 큰돈 들이기 않고 단열처리할 수 있는 방법과 장단점 알아보도록 하겠다.

 


작업방법

단열은 건물 외부에서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신축인 경우 그렇게 하는 것이 쉽지만, 구옥이나 시골집들은 그렇지 못하다. 외부 마감재를 고쳐야 한다. 또한 비용도 부담이 될 수 있다. 경제적인 방법으론 내부에서 하는 내부단열이다. 내부에서 하는 방법과 장단점등을 알아보자.

 

먼저 내부단열을 할 위치는 건물 내벽이 아닌 건물 외벽이다. 외기, 외풍을 막기 위해서이다.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1. 단열재와 석고보드 방식

신축 또는 아파트를 새로 짓을 때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위 그림처럼 첫 번째 방법은 골조(벽)에 단열재를 붙인 후 석고보드로 마감하는 것이다. 최종마감은 벽지이다. 신축 건물의 단열재의 두께는 규정에 따라 선택을 한다. 구축인 경우 추가로 단열 공사를 하는 경우에 단열재의 두께는 현장 상황과 단열재와 석고보드의 시공 두께등을 고려하여 단열재의 두께에 따라 달라진다. 그 두께는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할까? 시공하는 방 또는 거실이 넓을 경우 50mm 이상도 가능할 것 같다. 반대로 좁을 경우는 30mm 내외의 단열재를 선택한다.

 

단열재의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 색상으로는 흰색, 회색, 핑크색 스티로폼등의 다양한 단열재가 있다. 압축법, 비드법 등의 단열재도 있다. 단열재의 비중, 등급이 있기 때문에 두꺼운 단열재가 좋고, 얇은 단열재가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단열재는 좋은 것을 사용하기를 권장드린다. 핑크색 아이소핑크 30mm, 50mm 정도 사용 권장하지만 현장에 맞는 선택이 필요하다.

 

좋은 단열재를 고르는 방법은 시험성적서등의 사양을 공부하여 찾아야겠지만, 일반적으로 눌렸을 때 딱딱한 것이 좋다고 생각해도 된다. 아이소핑크 계열을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단열재와 석고보드를 붙이는 방법은 석고본드뿐만 아니라, 요즘은 우레탄폼 계열의 접착제를 많이 선호하고 있다. 시공은 DIY보다는 전문시공자에게 맡기는 것이 권장드린다.

 

 


 

2. 열반사단열재와 석고보드 방식

 

구축, 구옥의 벽체 단열 리모델링을 할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벽면에 열반사단열재를 이용하여 부착한다. 이 제품의 양쪽은 은박지 재질로 되어 있으며 한쪽만은 접착식으로 되어 있다. 접착보호테이프를 제거하여 벽면에 쉽게 붙일 수 있다. 여러 두께의 제품들이 있다. 열반사단연재를 부착 후 목재틀로 고정을 한 후 석고보드로 마무리를 하는 방법이다. 

 

열반사단열재를 설치 후 목재틀 작업을 할 때 열반사단열재 손상을 최소화해야 한다. 손상된 부분만큼 열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열반사단열재의 두께는 첫 번째 방법과 같이 현장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 제품은 생산업체도 다양하고 두께도 6mm ~ 40mm까지 다양하게 나오므로 건물주의 재량으로 판단하면 될 것이다. 집 공간이 여유가 있으면 두꺼운 제품으로, 집 공간이 협소할 경우에는 얇은 것으로 선택한다.

 


 

3. 단열벽지

 

첫 번째, 두 번째 방법으로 공사가 안 될 경우 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제일 저렴하고, 직접 시공도 가능합니다. 단열벽지는 열반사단열재의 변형된 제품으로 생각이 된다. 열반사단열재는 양면이 은박지로 되어 있지만, 단열벽지의 한쪽면은 은박지와 접착제로 이루어졌고, 반대면은 벽지처럼 패턴과 색상이 들어야 있다. 시공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1. 피접착면의 재질, 상태 등을 파악 후 깨끗하게, 정말 건조된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2. 피접착면과 틈이 없이, 즉 공기층이 생기지 않게 부착해야 한다.
  3. 겹침 없이 이음매를 잘 맞춰야 한다.

 

마무리

외부에서 하는 단열이 제일 좋지만, 외부에서 단열 공사를 못하는 경우, 내부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았다. 단열재 + 석고보드, 열반사단열재 + 몸재특 + 석고보드, 단열벽지 등이 있다. 현장 상황에 맞게, 건물주의 재량, 판단 등, 비용 등을 고려하여 나한테 적절히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내부 단열로 위풍, 결로, 결로로 인한 곰팡이 발생을 억 제을 어느 정도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