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닥인테리어

장판 셀프 시공, 셀프 장판 구입부터 시공

by 억수르 2024. 11. 8.
반응형

장판은 바닥에 시공하는 마감재입니다. 다른 바닥재 중에서 대중적인 제품입니다. 구입하기도 쉬우며 시공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조그만 익히면 가능합니다. 장판을 셀프로 구입에서 시공까지 누구나 가능합니다. 제품 구입하기 전에 장판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구입부터 시공까지 과정은 타제품 구입할 때와 같습니다.

 

장판 구매의사결정과정

구매의사결정과정은 5단계로 말할 수 있습니다. 필요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의사결정, 구매 후 행동입니다. 구입은 구매의사결정까지 단계이며, 구매 후 행동은 시공 또는 셀프시고입니다. 장판으로 교체하기로 마음먹기까지가 구매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공간의 바닥재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식이 생겼으며, 바닥재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해서, 제품별로 교체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점등을 비교 평가합니다. 교체할 제품을 결정하게 됩니다. 제품별 비교, 대한 평가한 결과, 장판 마감재로 구입하는 과정입니다. 장판은 다른 바닥재에 비해 셀프 시공이 쉽습니다. 필요한 공구도 몇 개 안 됩니다.

 

장판 길이 산출

셀프로 쉽게 시공이 가능한 장판이 있습니다. 리움(륨)장판입니다. 이 장판의 폭은 183센티미터입니다. 겹침 부분까지 포함한 폭입니다. 재단 후 약 180센티미터가 됩니다. 참고로 펫트장판의 폭은 다양합니다. 135, 150, 180, 200 센티미터가 있습니다. 리움장판과 펫트장판의 가장 큰 창이점은 열에 의한 반응입니다. 추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장판은 폭 재단이 아닌 길 재단으로 판단합니다. 장판 1롤 길이는 장판두께에 따라 다릅니다. 1.8T(1.8밀리미터)인 경우 약 35미터입니다. 

 

길이 산출 예시입니다.

 

시공할 공간 크기를 줄자로 측정합니다. 센티미터 단위이며 충분합니다. 1센티미터 이하는 올림처리합니다. 429.2센티미터인 경우 430센티미터로 올려줍니다. 측정 위치는 최소 2 ~ 3군데 잡아 가장 긴 길이를 선택합니다. 이 공간의 가로 430센티미터, 세로 390센티미터입니다. 장판 표면 패턴에 따라 시공 방향을 결정합니다. 방문 또는 출입문에서 세우거나 눕힙니다. 세우는 것은 세로 시공, 눕히는 것은 가로시공입니다. 시공 방향은 통일감 있게 맞춰야 공간이 보다 커 보이는 거나 길어 보입니다. 이 예시에서는 출입문에서 세우겠습니다. 세로 시공입니다. 재단 길이는 측정한 세로 길이에 10 ~ 20센티미터를 더합니다. 400 ~ 410센티미터가 됩니다. 벽면에 걸레받이[바닥몰딩]가 있다면 10센티미터를, 없다면 20센티미터를 더합니다. 정밀하게 재단이 가능하다면 15센티미터 여유도 괜찮습니다. 걸레받이가 마감된 곳에서 장판을 걸레받이 끝선에 맞게 막 칼질하여 실리콘으로 마감합니다.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약 5센티미터 꺾어 올려 칼질을 하며 걸레받이로 대용합니다.

 

이 공간의 가로[폭]은 430센티미터로 3폭 시공해야 합니다. 430을 180으로 나누면 2.39입니다. 2폭으로 부족합니다. 즉 나머지는 무조건 올림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장판 길이는 400 ~ 410센티미터 x 3 폭입니다. 1,200 ~ 1,230센티미터입니다. 12 ~ 12.3미터입니다. 

 

장판 셀프 시공 팁

장판 뒷면, 이면에는 10센티미터 단위의 눈금이 있습니다. 또한 50센티미터, 100센티미터 단위는 보다 두꺼운 눈금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길이 제단은 이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장판은 말린 상태에서 세워서 자릅니다. 눕혀서 재단하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짐이 없는  공간의 장판 시공은 편리합니다. 있다면 장판 폭만큼 공간 확보를 해야 합니다. 냉장고, 장롱, 침대 같은 큰 짐은 시공에 큰 걸림돌입니다. 장판 손상 없이 시공 후 제자리에 위치시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빈 공간인 경우 셀프시공 도전할 만합니다. 그렇지만 큰 짐이 있는 곳은 전문 업체에게 의뢰하는 것을 현명합니다.

 

 

 

 

2024.08.24 - [바닥인테리어] - 장판, 걸레받이몰딩과 함께

 

장판, 걸레받이몰딩과 함께

장판은 건축자재 중에 하나이며, 바닥 최종 마감재로 사용됩니다. 가정용인 경우, 신발을 벗고 양말 또는 맨발로 그 위에서 생활을 합니다. 사무실 바닥재용인 경우, 실외화보다 실내화를 사용

yongjininterior.com

 

2024.06.11 - [목공인테리어] - 걸레받이, 전문 목수도 힘들다?

 

걸레받이, 전문 목수도 힘들다?

걸레받이?청소기로 방이나 거실을 청소를 합니다. 바닥에 있는 먼지, 먼지등을 제거합니다. 그 이후 걸레질을 합니다. 구석이나 벽면 근처 걸레질로 인해 벽지가 손상되지 않게 마감이 되어 있

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