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배인테리어

도배 기초! 잘못하면 큰 일나요.

by 억수르 2024. 2. 11.
반응형

들어가며

우리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인테리어가 도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최종 마감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눈에 띄고,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소재이다. 실내 분위기를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수많은 색상과 패턴이 있는 도배라 할 수 있다. 도배는 단순히 벽지를 붙이는 행위를 지칭하지만 그건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 속 사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건축물 기초만큼 중요한 것이 도배 기초라고 할 수 있다. 

 

도배 기초의 중요성

 

도배는 벽지를 벽에 붙이는 행위를 말한다. 맞는 말이다. 아무 벽에 붙이는 것도 도배라 말할 수 있을까? 도배는 내장재를 마감하는 마지막번째 하는 인테리어이다. 개인 생활공간에서 사람들의 육안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인테리어가 도배이다. 그만큼 도배에 대해 많이 사람들이 이러쿵저러쿵 한 마디씩 할 수 있는 말이다. 그것은 도배에 도자도 모르고 하는 말일 수 있다. 

 

도배는 여러 공정을 걸쳐야 비로소 완성이 되는 것이다. 벽과 천장을 이해해야 하며 조치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야 한다. 

벽에 대한 이해없이 도배를 할 경우 잘해야 본전이다. 벽의 마감 상태에 따라 도배를 하는 방법이 다르니 잘 알아보도록 하자.

 

콘크리트 또는 미장 마감 벽

 

벽 마감재가 콘크리트 또는 조적 후 미장으로 마감한 벽인 경우 도배의 기초는 어떻게 할까? 벽 마감 상태를 잘 살펴봐야 한다. 몰탈 속에 있는 모래 또는 시멘트 가루 같은 입자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런 작업을 게링이라고 한다. 건조된 벽지에 그런 입자들은 쉽게 표시가 날 수 있다. 벽 전체를 미세 입자들을 제거 후 빗질로 털어내야 한다.  그 후 우수한 접착력을 유지시키기 위해 바이더를 가장자리 등에 도포시켜 준다. 건조 후 부직포 시공 후 정배 또는 바로 정배 시공을 할 수 있다. 바인더로 선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정배후 벽지가 마르면서 수축으로 인해 벽지가 떨어진다.

 

콘크리트 또는 미장 마감 벽은 반드시 바인더 또는 접착력을 향상시키 주는 제품을 도포 건조 후 다음 공정을 진행해야 한다.  

 

 

 

가벽

 

가벽은 기둥·벽·창문·커튼월 등과 같은 구조물 앞에 새로 조성하는 벽을 한다. 칸막이 또한 가벽의 일종이다. 여러 종류의 가벽 마감재가 있다. 도배를 최종 마감작업을 할 경우, 가벽 마감재는 거의 석고보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석고보드의 크기는 크게 900mm X 1800mm, 900mm X 2400mm이다. 한 벽면 또는 천정을 마감하는데 필요한 수량은 여러 장 또는 수십 장 이상이 필요하다. 그 위에 도배를 할 경우 각 석고보드 사이 즉 이음매가 존재한다. 이음매 부분에 기초작업을 해줘야 한다. 네바리로 초배를 한다.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다. 부직포로 벽면 전체를 공간 초배할 경우에도 가장자리는 네바리 처리를 해줘야 한다.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건너뛰어 넘으면 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벽지가 그 부분에서 찢어지거나 터진다.

 

목재틀 작업후 석고보드 벽면
조적벽에 석고보드 떠붙임 벽

단열재 벽

 

발코니 확장 등으로 단열재가 일부 들어간 벽이 있다. 이 벽도 도배를 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작업이 있다. 부직포 등으로 공간 초배를 할 경우 본드칠 위치를 추가해야 한다. 단열재가 없는 벽면은 가장자리, 장애물 주변등에만 본드칠을 한다.  부직포로 공간 초배한 벽에 벽지를 붙이는 과정을 정배라고 한다. 정배에 사용되는 벽지는 풀(물)에 의해 팽창된 상태이다. 건조과정으로 팽창된 벽지는 수축한다. 수축력으로 부직포는 인장력이 생겨 벽면 전체가 팽팽하게 된다. 그 인장력을 버틸 수 있게 본드칠을 해야 하는 것이다. 가장자리 단열재에만 본드칠을 할 경우, 수축력을 이겨내지 못하면 단열재에 서 벽지가 떨어진다. 따라서 아래 사진처럼 단열재가 있는 경우는 콘크리트벽면 가장자리(빨간색 점선)에도 추가 본드칠을 해줘야 한다.

 

 

 

 

박리 작업

 

벽에 붙여 있는 벽지를 벗기는 작업을 박리 작업이다. 작업 현장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다. 실크벽지가 되어있는 경우는 반드시 벗겨내야 한다. 실크벽지의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실크벽지는 속지는 종이, 겉지는 PVC 재질로 되어 있다. PVC 재질은 풀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벗기는 것이다. 합지벽지인 경우 도배 공법에 따라 달라진다. 작업이 추가가 되면 그만큼 도배면이 보다 더 이쁘게 나온다. 위생적인 이득도 있다. 벽지에 배어있는 냄새 또는 묻어 있는 오염물질 등을 제거가 되기 때문이다. 여러 이점이 많아 권장할 만하다. 작업에 대한 비용도 추가가 된다. 집을 자가인지 그렇지 않은 지에 따라 선택을 해도 된다. 

 

 

 

 

바인더 코팅 작업 및 접착력 증진

 

바인더 제품은 접착면의 접착성능을 향상시키며 코팅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구축인 경우 박리작업을 한 후 석고보드 또는 합판은 황색종이처럼 누런 색을 띤다. 어떤 표면 처리를 하지 않고 도배를 할 경우 합지벽지 또는 실크벽지로 도배를 할 경우 그 부분이 누렇게 베어난다. 이를 막기 위해서 바인더로 표면처리를 해주고 공간 초배를 권장하기도 한다.

 


마무리

정배를 하기 전에 어떤 기초 작업이 필요한 지 생각을 해야 한다. 또한 기초 작업용 제품, 네바리, 바인더, 부직포, 운용지 등도 필요하다. 벽 종류에 따라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지, 오래된 석고보드와 합판등의 코팅처리를 왜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