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공인테리어

중문에 대해

by 억수르 2024. 3. 20.
반응형
들어가기

최근 10여 년 전만 해도 중문이 많이 없었고, 설치를 하지 않았다. 어느 순간부터 새 아파트에 옵션으로 설치할 수도 있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의 집에 가도 거실로 들어가려고 하니 중간에 문이 하나가 더 있다. 이런 문의 역할에 대해 궁금하기도 하며, 중문 선택에 있어 다양한 종류가 많아 선택에 고민이 된다. 어떻게 골라야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다. 

 


중문 설치 이유와 집 구조

중문을 설치하는 이유

 

중문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첫 번째 이유는 단열을 위해서이다. 현관문을 바로 열고 들어오거나 또는 나갈 경우 거실의 온기 또는 냉기가 그대로 현관문을 통해 빠져 나간다. 또한 현관문 자체로는 단열이 되기 않기 때문이다. 온기 또는 냉기를 차단하기 위해 거실과 현관 사이에 설치를 함으로써 단열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소음이나 소리의 차단을 위해서이다. 특히 복도형 아파트 또는 계단형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사람들의 소리, 옆집 또는 엘리베이터의 소리, 집안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서이다. 

 

세 번째 이유는 집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관에서 신발 정리되지 않은 모습을 가려주거나 신발에서 발생하는 냄새등을 차단해 주기 때문이다.

 

네 번째 이유는 집안을 이쁘게 꾸미려는 미적인 목적이 있을 것이다. 

 

집 구조 파악

 

중문을 설치해야 할 이유가 있다고 파악이 되었다면 나의 집 구조를 파악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집 구조에 따라 내가 원하는 중문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내가 원하는 중문보다 집 구조에 맞는 중문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슬라이딩 문을 설치하고 싶은데 슬라이딩 문이 옆으로 갈 벽이 없다면 그 슬라이딩 문은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이다. 이유와 집 구조 파악이 된 경우에 그다음에 디자인을 선택한다.

 


중문의 종류

프레임 두께에 따른 분류

 

프레임 두께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두께라는 것은 재료의 재질에 따라 두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하나는 두껍고 튼튼해 보이는 목재 또는 알루미늄 바를 이용한 중문이 있다(두꺼운 중문). 또 다른 하나는 얇지만 튼튼한 철재로 만든 금속 중문이 있다(얇은 중문). 이 둘은 구조적이나 기능적으론 많은 차이가 없으며, 그 차이는 디자인에 대한 취향에 의한 것이다. 예전에는 두꺼운 중문을 많이 나왔지만, 최근에는 슬림한 중문이 많이 출시가 되고 있다. 일반 중문을 기본 중문이라고 하며 보다 더 얇은 중문을 슬림 중문이라고 통용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방식 또는 모양에 따른 분류

 

  • 연동 도어

슬라이딩 도어의 일종이다. 한쪽의 문이 서 있고 다른 한쪽의 문이 여 닫을 수 있는 문이다. 2 연동, 3 연동도 있다. 2 연동, 3 연동 모두 한쪽의 문이 서 있고 다른 한쪽이 움직이는 것이다. 또한 문틀 안에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이 연동 도어도 두께가 따라 두꺼운 것, 얇은 것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단열성능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별반 다르지 않다. 단지 두께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연동 도어는 문틀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가림막(고시)에 따라서 집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 

 


  • 여닫이 도어

문의 경첩 부분을 중심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문을 말한다. 양개 도어와 편개 도어로 나뉠 수 있다. 양개 도어는 같은 크기로 나뉘어 있는 문을 말하며, 편개도어는 한쪽은 크고 다른 한쪽은 작은 문을 말한다. 주로 큰 쪽을 출입문으로 사용하며, 작은 쪽은 평상시에는 잠김 상태로 사용하지만 큰 짐이 들어오거나 나갈 때 열 수 있는 비대칭 도어라고도 한다.

 

여닫이 도어의 선택 기준은 한쪽 문의 폭의 크기에 따라 달렸다. 한쪽 문의 폭이  50 ~ 60cm 정도는 넘어야 통행에 불편함이 없이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 이하라면 다른 도어를 선택해야 할 수도 있다. 여닫이 도어의 열리는 방향을 현관 쪽 또는 집안쪽으로 선택할 수 있다. 여닫이도어는 연동 도어에 비해 출입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가 넓기 때문에 큰 짐 또는 가구의 이동이 보다 더 용이하기 때문에 선택의 기준으로 잡아도 된다.

 

여닫이 도어의 종류도 연동 도어처럼 두꺼운 형태, 얇은 형태로 나뉠 수 있다. 또한 가리막이 있는 형태도 있다.

 


  • 원슬라이딩 도어

최근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문의 형태이다. 슬라이딩 도어라고 해도 되지만 '원슬라이딩 도어'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문 전체가 출입구 밖으로 빠져나가는 형태를 말한다. 요즘 신축 아파트에서 가장 많이 설치되고 있는 문이다. 하나의 문으로 옆으로 열리는 문은 모두 원슬라이딩 도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의 느낌을 추가한 간살도어 또한 원슬라이딩 도어의 하나이다.

 

 


 

  • 스윙 도어

문 여는 방향이 앞뒤 모두 가능한 문을 말한다. 한쪽으로 열려 동선에 방해가 되는 경우를 피하고자 할 경우 스윙 도어를 선택할 수 있다.

 

 


  • 강화 도어

경첩과 손잡이 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강화유리로 된 문을 말한다. 주로 상업공간, 가게의 출입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리문을 말하는 것이다. 인테리어의 미적 표현을 위한 용도임으로 단열과 소음에는 취약하다.

 

 

 


마무리

여기에서 소개한 중문 외에도 수많은 중문들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 또는 대중적으로 많이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중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혹시 우리 집에 맞는 중문을 설치하게 될 경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먼저 설치하려고 하는 목적 또는 이유가 정확해야 한다. 그에 따라서 어떤 중문을 구입 설치 또는 설치 의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출처 : 영림임원에서 캡처


같이 읽으면 가치 있는 글

2024.03.19 - [목공인테리어] - 출입문틀 만들기

 

출입문틀 만들기

집구조와 작업내용 1. 집구조에 대해 정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오른쪽으로 내려갔다 왼쪽으로 꺾어 들어가야 한다. 별도의 대문은 없다. 집 마당 앞에 논이 있어 특별히 담도 없다. 집 마당

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목공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슬림 3연동 도어 조립 설명서 부  (1) 2024.03.31
목공을 만난 도배  (0) 2024.03.28
출입문틀 만들기  (0) 2024.03.19
인테리어 관련 뉴스 모음  (0) 2023.07.27
시골집 문과 문틀 제거  (0) 2023.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