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명인테리어

조명의 종류

by 억수르 2024. 4. 11.
반응형
들어가기

 

조명은 집의 액세서리 같은 존재입니다. 공간을 더 화사하고 더 따뜻하게 분위기를 변신시켜 주는 포인트 아이템입니다. 장식 조명은 추가로 나중에 구입을 해도 되지만, 매입등, 벽등, 펜던트 같은 조명은 처음부터 콘셉트 또는 위치등이 정해져야 합니다. 집 분위기를 결정짓는 조명의 종류에 대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명의 종류

펜던트 조명

첫 번째 소개할 조명은 펜던트 조명입니다. 펜던트 조명은 천장에 바로 붙는 것이 아니라, 천장에서 일정 거리를 두고 고정하는 조명을 말합니다. 식탁 조명이 대표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또한 다채롭습니다. 펜던트 조명의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공간과 조화를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조명이 꺼진 후의 모습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펜던트 조명은 하루 종일 소등의 상태로 있기 때문입니다. 펜던트 조명의 디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별도의 이름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사진 같은 펜던트 조명을 서스펜션 조명이라고도 부릅니다. 조명의 개수는 한 개부터 시작합니다. 이 조명을 연출하는 방법은 3가지 있는데요. 첫째, 같은 높이로 연출하는 방법, 둘째, 리듬감 있게 높이를 다르게 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필라멘트가 그대로 보이는 애디슨 전구로 한 때 유행을 타기도 했던 연출 방법입니다. 셋째, 조명 개수를 단 하나로 연출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주로, 욕실 세면대나 화장대에 정중앙 또는 거울을 피해 한쪽으로 쏠리게 달아 비대칭 연출이 가능합니다.

 

벽부등

 

 

벽에 부착하여 설치하는 등을 벽부등이라 합니다. 벽을 최종 마감하기 전에 조명선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조명의 위치, 높이, 수량 등을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좁은 공간인 복도, 욕실, 파우더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욕실의 경우 세면대 거울 한쪽에 위아래로 밝혀지는 벽부등으로 모던한 욕실의 포인트로 연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로맨틱한 욕실에는 전구 안의 필라멘트가 그대로 보이는 벽부등으로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파우더룸에도 벽부등을 설치로 나만의 연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벽부등을 양쪽에 나란히 달 경우에는 작은 사이즈 거나 심플한 다자인도 잘 어울립니다. 하나만 설치할 경우에는 조금 큰 사이즈도 괜찮습니다. 또한 벽부등에서 나오는 빛의 방향에 따라 높이를 설정해야 합니다. 벽부등은 테라스, 정원, 대문 등에 실외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매입등

 

천장 콘크리트와 천장 마감재 사이에는 빈 공간이 존재합니다. 그 사이에 조명이 들어가고 전구 부분만 밖으로 나오는 등을  매입등 또는 다운라이트라고 합니다. 보조등의 역할을 주로 합니다. 메인등으로 부족한 부분에 설치을 합니다. 디자인 조명을 설치하기 애매한 공간인 복도, 현관등에 활용합니다.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매입등의 크기는 작게는 2인치부터 크게는 6인치까지입니다.

 

 

 

직부등

 

 

천장면에 바로 붙는 디자인 조명을 말합니다. 실링 라이트 또는 천장등이라고도 합니다. 공간의 메인 조명으로 주로 사용이 됩니다. 크기가 크며 천장면에 바로 붙는 디자인이라 심플한 형태인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형, 타원형등이 많습니다. 공간의 메인 조명은 직부등으로 사용하며, 조명이 부족할 경우 보조등으로 매입등을 추가합니다.

 

스탠드

 

공간의 어딘가에 세워 두는 조명을 말합니다. 조명 인테리어 공사와 상관없이 추후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한 조명입니다. 테이블이나 탁자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조명을 테이블 스탠드, 바닥에 세워 사용하는 키 큰 조명을 플로어 스탠드라고 합니다. 가구 제작 시 테이블 스탠드는 매입을 하기도 합니다.

 

레일 조명

 

 

주로 상업공간에서 주로 사용했던 조명입니다. 가장에서도 점차 많이 사용하고 있는 조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트랙 조명이란 명칭도 있습니다. 레일을 따라 조명을 옮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작품에 따라 조명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갤러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진이나 그림이 걸려있는 벽이나 복도공간 또는 작업실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끝맺음

여기에서는 주로 많이 사용하는 조명, 펜던트 조명, 벽부등, 매입등, 직부등, 스탠드, 레일조명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명의 종류뿐만 아니라, 밝기와 디자인도 조명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어떤 조명을 선택하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체 분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같이 보면 더 가치 있는 글

2024.01.31 - [조명인테리어] - 조명색상 종류(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조명색상 종류(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세 종류의 조명 그림출처 : 오라이트 조명의 색깔은 흰불, 노란불, 중간색(아이보리색)으로 나눌수 있다. 흰불은 주광색(색온도 6,500K), 노란불은 전구색(색온돈 3,000K), 중간색(아이보리색)은 주백

yongjininterior.com

 

 

 

모든 사진 출처 : 빗츠

 

반응형

'조명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집 전구소켓 크기는?  (0) 2024.05.29
주거공간 조명밝기 선택은?  (0) 2024.05.28
조명과 채광  (0) 2024.02.21
조명색상 종류(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1) 2024.01.31
센서등 고장 수리  (0) 2023.0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