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명인테리어

조명색상 종류(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by 억수르 2024. 1. 31.
반응형

세 종류의 조명

그림출처 : 오라이트

 

 

조명의 색깔은 흰불, 노란불, 중간색(아이보리색)으로 나눌수 있다. 흰불은 주광색(색온도 6,500K), 노란불은 전구색(색온돈 3,000K), 중간색(아이보리색)은 주백색(색온도 4,000K)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조명을 구입하실 때, 제품 외관 박스에 색깔로 표기가 되어 있든지 또는 색온도로 표시가 되어 있다. 색온도값이 작을 수로 노란색에 가까운 전구색이고, 값이 클 수로 흰색에 가까운 주광색 전등이 된다.

 

  노란색 아이보리색 흰색
정식 명칭 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색온도 3,000K(2,700K) 4,000K 6,000K (6,500K)
눈의 피로도 낮음 보통 높음
느낌 따뜻함 - 차가움
추천할 사용 공간 침실 등 상담실, 거실, 주방, 시술실, 공부방 등 은행, 주민센터,
수술실 등

 

 

 


조명의 밝기

같은 와트인 전구의 색깔(전구색, 주백색, 주광색)에 따라 밝기는 서로 같다. 다만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노란색을 띄는 전구색은 다른 색상의 전구에 비해 조금 더 어둡게 느끼진다. 그래서 전구색 전등을 사용하는 집인 경우 갯수를 늘려 어둡게 느껴지는 부분을 해소한다. 

 

사용하는 공간의 용도에 맞게 전구의 색깔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를 하거나 어두운 것을 싫어하거나 밝은 것을 좋아하면 주광색 또는 주백색 색깔을 선택한다. 전구색을 선택하되 그 수량을 늘려 설치한다. 무드있는 것을 좋아하거나 편한한 느낌을 좋아한다면 전구색 전등을 선택한다. 침실 또는 자는 공간이라고 하면 전구색 색상을 선택하고, 활동하거나 공부하는 공간 또는 요리하는 공간이라면 주광색 또는 주백색 색상을 선택한다.

 

조명은 주변 밝기에 영향을 받는다. 낮에 보는 느낌과 밤에 보는 느낌이 서로 다르게 느껴진다. 낮과 밤에 느끼는 차이를 고민해 본 후 전구 색상을 고민후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확산형 조명 : 집중형 조명

조명 색상에 맞는 확산형 또는 집중형이 있다. 확산형은 빛이 주변으로 퍼져 넓게 빛출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집중형은 조명 바로 아래로 퍼지지 않고 집중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집중형 조명은 갤러리의 스팟 조명이다. 필요한 한 곳으로 빛이 모이게 해 작품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한다. 

 

확산형과 집중형을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해야 한다. 같은 조도에서 집중형은 확산형보다 더 어둡게 보인다. 주변이 밝아지는 것이 아니라 그 주변 일부만 밝아지기 때문이다.

 


 

전등색상에 따른 추천 장소

 

일반 가정집인 경우, 전체 메인등, 주방등, 식탁등은 아이보리 색상의 주백색 전등을 추천드린다. 흰색의 주광색만큼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편안한 느낌을 주는 전구색 전등은 거실의 간접등, 주방의 간접등, 계단의 간접등, 커튼박스의 간접등, 침실 등에 적합하다. 간접등이 없고 편안함을 찾는다면 노란색의 전구색 색상을 선택한다.

 

천장높이가 낮고, 폭이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일려면 주백색 또는 주광색의 색상을 선택한다. 전구색을 선택할 경우 천장높이가 낮고, 폭이 더 좁게 느끼지기 때문이다.

 

전등 색깔 선택은 인테리어의 화룡점점을 찍는 것이기 때문에 느낌에 따라 선택하는 것보다, 사용하고자 하는 장소의 용도에 맞게 고민을 해 본 후 결정을 해야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주광색 전등

 

반응형

'조명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거공간 조명밝기 선택은?  (0) 2024.05.28
조명의 종류  (0) 2024.04.11
조명과 채광  (0) 2024.02.21
센서등 고장 수리  (0) 2023.02.23
LED 전등 잔광현상에 대해  (0) 2023.0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