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름인테리어

인테리어 필름, 처음이지?

by 억수르 2024. 5. 13.
반응형

들어가기

인테리어 필름을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범위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른 건축마감 자재 대신 대체재로 그 활용성은 무궁하다고 합니다. 다른 마감재 질감 느낌, 예를 들면 목재, 스틸, 대리석, 도장 느낌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붙이는 것만으로도 이런 표현이 가능하니 어찌 만능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요? 반면 적용할 수 없는 곳에 시공할 경우 문제를 야기하며 한계점도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피한다면 내가 원하는 질감과 색감 표현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 필름, 아니?

 

 

인테리어 필름이란?

 

접착력이 있는 PVC 재질로 코팅된 필름을 말합니다. 앞면에는 색감과 질감을 표현하며, 뒷면에는 접착제가 도포되어 있어 이형지와 함께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형지는 필름 작업을 할 때 제거를 합니다. 벽체, 가구등에 덧씌워서 다른 마감재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인테리어 필름이 보편화되기 전에, 도장 마감된 창틀과 창문은 도장으로 보수를 했으며, 목공으로 마감된 문 또는 문틀은 목공으로 재작업을 했습니다.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필름이 등장으로, 도장 또는 목공 부분으로 마감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필름으로 표현되는 색상과 질감은 매우 다양합니다. 같은 방문이라고, 나무 무늬로 표현할 수도 있고, 도장처럼 느낌이 나게 만들 수 있으며, 스틸 같은 질감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나무, 도장, 스틸로 바꾸는 공사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육안으로 진짜 재질 같은 느낌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인테리어 필름 시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필름 좋은 점

 

  • 다른 마감재보다 주자재와 부자재의 무게가 가벼워 이동하기가 쉽습니다. 벽지는 대표적 마감재입니다. 벽지 1박스의 무게는 대략 20Kg, 접착제인 현장용 풀은 15 ~ 20 Kg정도입니다. 풀기계가 있어 직접 손풀칠을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풀기계 무게도 20Kg이 넘습니다. 풀과 물을 섞어주는 믹서 무게도 가볍지는 않습니다. 
  • 재단과 동시에 빠른 시공이 가능합니다. 피접착물에 도포된 프라임이 완전 건조가 된 경우, 인테리어 필름 재단과 동시에 바로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도배는 벽지 이면에 풀칠을 해도 바로 붙일 수가 없습니다. 풀이 벽지에 스며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바로 붙일 경우, 피접착면으로 풀이 스며들어, 벽지로 스며들 풀이 부족해 벽지 표면이 쭈글쭈글해집니다. 하자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건조시간이 필요없는 편리성입니다. 재단과 동시에 시공이 가능하며, 시공완료와 동시에 건조완료가 됩니다. 도장과 도배작업의 최종 단계는 건조입니다. 건조시간이 필요합니다. 건조 시간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건조하는 동안 접촉하는 경우 흔적이 남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빠른 시공과 편리성으로 인건비가 절감되는 부수적인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틸, 나무처럼 보이고 싶을 때, 진짜 스틸이나 나무를 사용하지 않고서 재질 느낌을 표현하기 쉬운 마감 소재입니다. 진짜 스틸이나 나무 가격이 싸지 않기 때문에, 느낌만 살릴 경우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만능 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필름의 약점

 

  • 들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필름 이면의 접착력이 약해 떨어지는 것처럼 뜨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착력이 약해진 부분에 기포가 발생하거나 시공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들뜸 현상을 줄이기 위해 에어리스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에 매우 취약합니다. 접착력이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물이 조금이라도 스며들거나, 습이 생기면 접착력을 잃어 떨어집니다. 물을 자주 사용하는 주방 개수대 밑 하부장이나 욕실 문에서 이런 현상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그로 인해 들뜸 현상까지 발생합니다.
  • 인위적인 무늬와 촉감이 덜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제품 개발로 조금 더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인테리어 필름 시공 꿀팁

 

  1. 시공할 인테리어 필름 샘플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그 샘플은 작은 책자로 되어 있습니다. 작은 책자에서 선택한 샘플과 시공할 제품은 동일하지만 크기에서 밀려오는 느낌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 느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1 m 이상 실제 구매 또는 샘플 요청해서 무늬 또는 패턴 등을 확인합니다. 샘플 책자에 모든 무늬가 담기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2. 무늬가 있는 인테리어 필름은 시공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가로 또는 세로 방향의 시공 방향을 미리 결정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 시공방식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방향이지만, 의뢰인의 의도를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3. 청결한 작업환경이 마감 품질을 높입니다. 먼지가 많은 작업장에 정리가 안된 환경에서 필름을 재단하거나 필름 부착 시공을 하는 경우, 마감 품질은 그야말로 최악이 될 수 있습니다. 들뜸 현상, 기포 발생, 칼질 불량, 올록볼록한 표면들이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필름 작업을 할 때에는 타 공정과 겹치기 않게 단독 공정을 청결한 환경에서 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하자 발생률을 낮추며 마감 품질도 높입니다.

 

추천 공간

 

  • 전월세집: 한정된 예상에서 집안 전체 또는 부분 분위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빠르게 변경 후 입주를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싱크대 상하부장만 시공을 해도 전체적 느낌이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시공할 부분은 싱크대, 문과 문틀, 창과 창틀, 몰딩, 걸레받이등입니다. 부분 시공도 훌륭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 새 아파트 : 시공사에서 제공되는 통일된 분위기보다 내가 원하는 색상 분위기로 탈바꿈을 하고자 할 때 인테리어 필름 시공이 제격입니다. 만들어진 부분을 뜯어내지 않고 좋아하는 색상과 패턴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철거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 상업공간 : 많은 왕래로 오염 발생이 높은 벽체에 시공하는 것입니다. 도장 또는 벽지로 마감된 벽체는 쉽게 손상이 되거나 때 타기가 쉽습니다. 도장된 벽체는 손때가 많이 묻어 지워지지가 않으며, 도배된 벽체는 찢겨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 필름 시공으로 해결이 됩니다. 걸레질로 오염된 곳을 제거가 가능하고요, 벽지처럼 쉽게 찢기는 않는 내구성이 가졌습니다.

 

비추천 공간

 

  • 인테리어 필름은 색상과 느낌을 표현한 제품입니다. 나무, 스틸, 대리석 같은 색상과 모양을 표현한 제품이기 때문에 진짜 나무, 스틸, 대리석이 아닙니다. 실제 그런 재질인 줄 알고 시공을 했다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마감을 원할 경우 피해야 됩니다. 고급 마감은 실제 재질로 마감을 해야 진짜 그런 느낌이 나는 겁니다. 골드와 골든의 차이라 할까요?
  • 물기 또는 습기가 많이 장소는 피해야 합니다. 주로 욕실과 주방이 해당됩니다. 욕실 안쪽은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욕실 문과 문틀, 싱크대 상하부장을 리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기로 인한 들뜸 현상을 최소화시키는 시공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결로가 발생되는 현관문, 습한 지하 공간도 피해야 하는 장소입니다.
  • 인테리어 필름의 폭은 1220 mm, 122 cm, 1.22m입니다. 실크벽지의 폭은 1.06m입니다. 실크벽지 폭보다 큽니다. 시공할 벽면의 폭이 1.2 m 가 넘는 경우에 겹침 시공을 해야 합니다. 겹쳐진 이음매를 보기 싫다면, 필름 폭을 넘지 않게 나눠 시공을 해야 하지요. 이런 이유로, 이음매 없이 한 벽면 전체 시공은 힘듭니다.

 


끝맺음

인테리어 필름은 다양한 곳에 적용하여 다양한 느낌과 모양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우드, 스틸, 원색, 대리석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 그런 재질로 표현하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저비용과 빠른 시공으로 연출이 가능하다니 대단한 마감 자재입니다. 습기와 물기에 취약하다는 단점들도 있으니, 어떤 마감재를 선택할지 나의 판단 기준으로 삼았으면 합니다. 

 

 

같이 보면 더 가치 있는 글

2023.01.20 - [필름인테리어] - 인테리어필름, 시트지와 차원이 다른 마감재 알아보기

 

인테리어필름, 시트지와 차원이 다른 마감재 알아보기

출생의 비밀 인테리어 필름과 시트지는 서로 다른 제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시트지는 Sheet + 紙의 결합으로 생성된 말이며 인테리어 필름과 물리적인 특성과 사용처가 서로 다른 제품입니다. 시

yongjininterior.com

 

2023.07.24 - [필름인테리어] - 도배 vs 필름 vs 페인트[도장]

 

도배 vs 필름 vs 페인트[도장]

들어가며 지금 건물 내부에 있다면 벽면의 마감이 무엇이 되어있는지를 알 수 것이다. 가정집인 경우 주로 벽지일 것이다. 인테리어 필름, 페인트[도장], 타일 등도 일수도 있다. 인테리어 필름

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