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배인테리어

벽지교체시기는 언제?

by 억수르 2023. 2. 11.
반응형

언제 벽지를 교체할까

실내 건축 최종 마감은 벽지, 인테리어필름, 페인트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 마감은 앞 뒤 발코니, 상하 싱크대, 붙박이장 등입니다. 상하 싱크대의 표면은 광택이 나는 하이글로시(High Glossy) 제품일 경우를 말합니다. 하이글로시는 도료사용 후 고광택 표면처리를 말합니다. 마감은 페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광택 처리 방법으로 UV코팅, PET공법, 우레탄 도장, 포리도장등이 있습니다. 그중 UV코팅을 많이 선호합니다.

 

인테리어 필름은 겉 부분에는 원하는 무늬, 질감, 색상을 인쇄되어 있으며, 속 부분에는 접착제가 도포되어 있어, 벽, 가구, 샤시, 구조물등 원하는 곳에 부착하는 마감자재를 말합니다. 도배는 몰딩, 문과 문틀, 아트월, 상하 싱크대, 타일등을 제외한 부분에 시공가능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마감 설계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 실내 건축의 최종 마감량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60%가 넘는다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만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최종 마감이 결정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너무 쉽게 결정하는 것이 도배입니다. 다른 공정에서 느낄 수 없는 도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뗐다 붙였다 할 수 있어 누구가 도전을 하기도 합니다. 제대로 된 공부 없이 도배하는 것에 대한 만족만 느끼려면 한 번쯤 도번해 볼만합니다. 

 

그러면 벽지 교체는 언제 하는 것입니까?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벽지에 문제가 생겼을 때 교체를 해야 합니다.

벽지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벽지 곰팡이가 심하게 생겼을 때, 변색이 심해 미관상 문제가 있을 때  그리고 벽지가 찢어지거나 오염이 된 경우를 말합니다. 두 번째는 취향과 트렌드의 변화가 생긴 경우와 가족 구성원의 변화가 있을 때 또는 임대주택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1. 벽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했을 때

벽지에 생긴 곰팡이로 인해 재도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벽지 곰팡이을 빨리 발견했거나, 그 면적이 적은 경우에 벽지 곰팡이 제거제로 손쉽게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꾸준한 관리를 할 경우 벽지의 교체 주기를 늘리 수도 있습니다.

 

 

- 변색이 된 경우

벽지의 일부 또는 많은 부분이 변색이 된 경우 미관상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내 외부로부터 오염이 된 것입니다. 그로 인해 퍼저나 가는 냄새 및 유해 먼지로 인해 눈 코 입등에서 위생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위생건강을 위해 폭갈이, 면갈이, 전체도배등으로 실시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벽지가 찢어지거나 오염이 된 경우

찢어진 경우
오염된 경우

벽의 균열로 인해 밀착도배된 벽지가 찍어지거나, 벽에 기대어 놓은 물건에 의해 오염된 사진입니다. 또한 근래에는 애완동물에 의한 벽지 손상이 빈번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벽에 큰 흠집이 아니더라도 눈에 띌 정도이면 세입자 입장에서는 원상복구를 해야 합니다. 같은 색상, 같은 생산연도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하자를 위해 자투리 벽지를 보관하는 것은 좋은 습관인 것 같습니다.

 

2. 트렌드와 개인 취향에 따라

유행 또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집을 개성 있게 꾸미고 싶다거나, 개인 성향에 따라 주거 공간이나 생활공간에 변화를 주고 싶을 경우에도 도배를 합니다. 인테리어에 관련된 트렌드는 약 5년 주기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 주기에 맞춰 벽지, 가구, 소품등의 많은 교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3. 위생 건강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아토피, 비염, 알레르기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친환경 벽지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임대 주택인 경우

 

임대 주택인 경우는 계약 기간이 보통이 2년인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 만료 후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거나, 새로운 세입자를 맞이하기 전에 새로 도배를 합니다. 그 전 세입자의 벽지 사용 상태에 따라 전체 도배 외에 부분 도배 또는 면갈이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가치 있는 글

2023.01.15 - [다같이보기] - 부분도배, 어디까지 가능할까?

 

부분도배, 어디까지 가능할까?

손상된 부분만 바꿀 수 있을까? 자주 사용하는 그릇이 있고, 그렇지 않은 그릇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그릇은 용도가 다양하거나 편하거나 무난한 것일겁니다. 닿아 없이지거나 깨지고 부서

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