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닥인테리어

모르면 손해 장판, 마루, 바닥은 어떤 걸로.

by 억수르 2023. 2. 20.
반응형

바닥 인테리어를 마감하는 재료 중 장판과 마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해 보면 안 돼요, 장판에 대한 이해

 장판의 분류는 재질에 따라서 패트장판, 모노륨장판으로 구분을 합니다. 패트장판은 20년 전에 사용했던 것으로 막장판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장판 위에 장판을 일부 겹쳐서 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종류의 장판입니다.  모노륨장판의 재질은 폴리염화비닐 또는 PVC장판이라고 합니다. 이 모노륨 장판은 두께로서 구분을 합니다. 1.8T, 2.2T, 2.7T, 3.5T, 4.5T 등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여기서 T를 바로 mm 환산을 하면 그 두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4.5T라고 하면 4.5mm를 말하는 것입니다. 장판 두께가 두꺼울수록 가격도 비례하여 상승합니다. 

 

장판의 장점은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1.8T에서 2.2T의 장판은 강마루 대비 4~50% 정도 저렴합니다. 여유 예산이 없을 경우 추천드릴 수 있는 장판의 종류입니다. 반면 3.5T, 4.5T, 5.0T로 올라갈수록 강마루금액 대비 같아지거나 비싸질 수 있습니다.

 

장판표면은 물과 액체 성분을 흡수하지 않아 젖을 염려가 없다는 것이 두 번째 장점입니다. 장판 표면에 물이나 액체 음료를 흘려도 스며들지 않아 청소가 용이합니다. 반대로 장판 이면에 오랜 물기 또는 습기가 머물면 장판이 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닥 난방 배관 공사와 방통 또는 미장을 한 이후 충분한 건조를 하지 않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바닥재 시공 전에 바닥 완전 건조를 해야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장판 표면의 다양한 디자인과 패턴이 있으며, 강마루에 비해 시공과 철거가 훨씬 용이 합니다. 두께가 얇은 장판은 쉬운 시공성을 가지지만,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시공성이 어려워 전문 시공 기사가 별도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번 때 단점은 눌림, 찍힘이나 찢어짐에 대한 내구성이 약합니다. 발이 좁은 의자를 오래 앉아 있을 경우 의자 눌림이 발생될 수 있는 경우인데요. 또한 무거운 짐을 움직이다 찍힘이난 찢어짐을 경험을 했을 겁니다. 또한 그에 따른 부분 보수에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안의 통풍문제로 장판 PVC 재질 특성상 장판 이면에 곰팡이와 알레르기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판의 장점과 단점

 

 


마루, 모르면 손해입니다. 

 

마루는 온돌마루(합판마무), 강마루, 원목마루, 강화마루로 나누어 집니다. 구조적으로  온돌마루, 강마루, 원목마루는 같은  합판을 베이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합판 위에 어떤 것을 올리느냐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누어지는 겁니다. 나무를 아주 얇게 켜 붙일 것을 온돌마루, 정밀화된 인쇄면을 덮어둔 것을 강마루, 원목을 얇게 켜 올린 것을 원목마루라고 합니다. 가장 오래된 마루는  20년 가까이 사용된 온돌마루입니다. 

 

위의 3가지는 본드로 밀착시공을 합니다. 물과 습기에 강화마루보다 강하지만, 뒤틀림, 휨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강화마루는 온돌마루, 강마루, 원목마루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판을 합판이 아닌  MDF보다 밀도가 높은 HDF에 필름을 입혀 만든 제품입니다. 표면 성형은 잘 나올 수 있지만, 물에 취약하여 물 또는 스팀 청소기를 이용한 바닥 청소는  삼가여야 합니다. 또는 재료의 수축 팽창에 의해 이음매 사이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시공방법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본드를 사용하지 않고, 강화마루끼리 쪽매 이음을 해서 바닥에 부직포를 깔아 바닥과 마루사이를 띄우는 시공입니다. 이런 방식은 하울링으로 인해 층간소음을 더 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강화마루까지의 열전도율이 낮아 강마루보다 덜 따뜻하다고 느낄수 도 있습니다.

 

표면강도가 높아졌어도 찍힘, 흠집등의 작은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는 부분 보수제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반면 큰 손상인 경우는 쪽갈이를 합니다. 본드시공을 아니므로 본드시공한 강마루보다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4가지의 종류 중 많이 사용되는 강마루에 대해 조금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원목마루, 합판마무보다 찍힘이나 스크래치에 강합니다. 합판마루인 경우 보양재에 의해서도 찍힘이나 긁힘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나무의 질감과 텍스쳐뿐만 아니라 표면강도와 내구성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친환경 본드에 의한 압착밀착시공으로 이음매 사이가 벌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강화마루에 비해 물과 습기에 강합니다.  압착 밀착시공으로 열전도율이 높아 난방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하울링이 발생 억제하여 층간소음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두께인 1.8T, 2.2T의 장판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쌉니다. 실제 원목을 그대로 재현하기가 어렵지만 질감 및 텍스처 구현 등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표면 강도가 높아졌어도 찍힘이나 흠집은 생길 수 있습니다. 찍힘이나 흠집에 의한 손상 부분이 작은 경우, 부분 보수는 가능합니다. 반면 손상 부분이 커 쪽갈이를 할 경우에는 난도가 높은 작업일 될 수도 있습니다.

 


  장판 강화마루 온돌마루 강마루 원목마루
1.8T, 2.2T 3.5T, 4.5T ~
물, 습기[표면] 강함 강함 약함 보통 보통 보통
디자인, 질감 다양함 다양함 다양함 다양함 다양함 다양함
손상 찢어짐 약함 약함 강함 강함 강함 강함
긁힘 약함 약함 보통 약함 약함 약함
찍힘 약함 약하 보통 약함 약함 약함
열전도율 좋음 좋음 약함 보통 보통 보통
하울링
(소리증폭현상)
없음 없음 있음 없음 없음 없음
철거 용이 용이 보통 어려움 어려움 어려움
철거비
(폐기물처리)
저가 중저가 중가 고가 고가 고가
보수 부분, 폭갈이 부분, 폭갈이 쪽갈이 쪽갈이 쪽갈이 쪽갈이
보수난이도 상,중 상, 중
보수 비용 중가 중가 중가 고가 고가 고가
가격범위 저가 중고가 중고가 중고가 중고가 고가

 


장판 대 마루,  선택은?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바닥을 어떤 자재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집 전체적인 분위기와 만족도등이 달라질 수 있지만, 리모델링 예산이나 기대 수준등의 초점을 맞춰봐야 합니다. 장판을 할지, 마루로 할지 판단하는 데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