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합인테리어

도배장판, 시골 살림집에서는

by 억수르 2024. 9. 10.
반응형

 가장 힘든 인테리어 현장은 시골 살림집입니다. 건축 연령이 4 ~ 50년이 넘는 집입니다. 칸칸이 있던 방을 약간의 개조하였습니다. 긴 복도 통로를 거실과 주방으로 만들었습니다. 당시 증축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장롱의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 천장 높이가 매우 애매했다. 발판 사용에 대해 고민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긴 복도 한쪽에는 냉장고 3대가 한 줄로 있으며 그 옆에는 주방용 씽크대가 보입니다. 도배는 전체, 장판은 일부분만 시공하는 현장입니다. 어떻게 진행을 해야할까요? 자신없으면 힘들어지는 시골 살림집 수리 특히 도배장판에 알아봅시다.


이 집은 어떤 집일까

작업할 현장의 모든 짐들을 한 번에 옮겨놓지는 않습니다. 필요한 곳의 작은 짐들과 벽에 걸린 액자들 위주로 옮깁니다. 특히 가구들을 다른 장소로 옮기지는 않습니다. 옮겨가면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공 시간은 더 필요하게 됩니다. 집 구조와 수리할 내용에 따라 상황은 바뀝니다. 현장 책임자의 말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스스로 움직이는 것보다 수동적인 자세가 합리적입니다. 

 

집구조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긴 복도가 눈에 들어옵니다. 왼쪽에는 신발장, 에어콘, 김치냉장고, 냉장고 2대, 씽크대가 한 줄로 이어집니다. 그 반대편에는 안방, 건너방, 작은방, 욕실이 배치됩니다. 안방에는 장롱과 TV가, 건너방에도 장롱, TV, 서랍장, 책꽂이등 있습니다. 건너방 옆에 작은방은 옷장과 옷걸이등으로 다용실용으로 사용되는 듯 보입니다.

 

집수리 내용

 

안방, 건너방, 작은방, 거실은 일반도배공법으로 도배를 시공합니다. 기본도배공법은 기존벽지 제거 없이, 벽지이음매에 보수초배작업없이 정배를 하는 시공방법입니다. 구석 부분을 포함하여 어는 곳도 기존 벽지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이런 과정은 작업전 견적에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시공업체의 사장의 말이 곧 시공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도배 시공법 변경은 비용 이 변동될 뿐만 아니라 도배 마감 시간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변경된 비용만큼 작업의뢰인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설득시키지 못한다면 견적에 있는 도배시공법에 따라야 합니다. 천장용 벽지와 벽용 벽지는 같은 회색계열로 도배를 합니다. 같은 색상으로 도배를 하면 도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안방과 긴 복도는 장판을 시공합니다. 안방 바닥 상태가 좋지 않아 덧빵 시공을 하며, 거실은 기존 장판 제거후 시공을 합니다. 걸레받이 있는 곳이 일정치 않아 상황에 맞게 시공해야 합니다. 꺽어 올림 시공등으로 마감해야 합니다.

 

자신 없으면 힘든 시골 살림집 도배장판

시골집 단독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거의 이동 없이 그 집에서 오랫동안 머무릅니다. 죽을 때까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살림집의 진수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모든 살림이 모여 있기 때문에 정리와 정돈은 필수입니다. 인테리어를 하려고 마음먹기가 힘든 이유가 살림살이에 있습니다. 대청소한다는 생각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시공업체가 살림집에 대한 많은 인테리어의 경험이 없다면 견적 상담도 어려움이 겪습니다. 살림집을 수리할 때마다 그 현장마다 특징과 시공 방법을 잘 이해해서 실무 시공자들에게 빠른 전파를 해줘야 합니다. 현장 상황이 수시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현장은 안방부터 시작으로 건너방, 작은방, 거실수으로 도배를 합니다. 거실은 일부 도배 시공, 일부 장판 시공을 번걸아 해야 합니다. 가전제품을 이동할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도배의 끝은 건조이기 때문에 창문 단속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정배한 곳은 습도가 높아 덥게 느껴지므로 창문을 열려고 합니다. 여는 순간 하자 발생률이 높아짐으로 맞파람에 신경 써야 합니다.

 

다른 공간도 이런 순서로 진행합니다. 혼자 하는 도배가 아니라 팀으로 움직이는 도배이기 때문에 여러 공간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보입니다. 시골 살림집 도배는 진짜 자신 없으면 많이 힘든 현장입니다. 현장마다 상황이 다르기에 경험을 많이 쌓아 레벨을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도배장판 공식같이 않은 공식, 살림 옮기기

빈집처럼 모든 살림을 옮기는 것은 현명한 판단이 아닙니다. 어느 정도만 옮겨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 정도에 대한 판단은 어떻게 할까요? 큰 짐보다 작은 짐들이 작업에 방해가 많이 되기 때문에 작은 짐들은 현장 밖으로 옮겨놓습니다. 큰 짐으로 가려진 곳을 작업할 때까지 움직이지 않습니다. 큰 짐을 옮길 때에는 슬라이딩 장비를 이용해야 합니다. 장판 같은 바닥재 손상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없다면 바닥에 박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큰 짐 장롱, 침대, 서랍장, 냉장고, 김치냉장등입니다. 큰 짐을 옮길 때에는 2인 1조를 기본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끝맺음

시골집 인테리어 견적은 도배장판 포함하여 반드시 현장 방문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여러 변수 중에 가장 큰 변수는 짐입니다. 짐이 많다면 기본 견적에서 1 ~ 2인의 인건비가 추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은 옮기기가 매우 힘이 들기 때문에 별도의 이동 장비가 필요합니다. 당일 시공이 아니라고 해도 시골 살림집의 도배 인테리어는 작업 순서와 도배시공방법 따라 피로도가 달라집니다. 

 


같이 보면 더 가치 있는 글

 

2024.09.04 - [도배인테리어] - 살림집, 도배장판이후

 

살림집, 도배장판이후

도배의 마지막 단계는 무엇입니까? 마지막 벽지를 바르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도배의 마지막 단계는 건조입니다. 건조가 마무리되어야 비로소  도배가 끝나는 겁니다. 바른 건조에는 몇 가지

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