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름인테리어

인테리어필름, 시트지와 차원이 다른 마감재 알아보기

by 억수르 2023. 1. 21.
반응형

출생의 비밀

인테리어 필름과 시트지는 서로 다른 제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시트지는 Sheet + 紙의 결합으로 생성된 말이며 인테리어 필름과 물리적인 특성과 사용처가 서로 다른 제품입니다. 시트지보다 2배 두꺼운 인테리어 필름은 우수한 접착력, 내구성등을 가지고 있으며 방염용 제품도 있어 실내 건축 마감재 및 인테리어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께는 약 160 ~ 220 ㎛ (0.16 ~ 0.22mm)입니다.

 

반면 시트지의 두께는 약 20 ~ 90 ㎛ (0.02 ~ 0.09mm)이며, 비닐 재질이 주를 이루며, 내구성, 내화성은 인테리어 필름에 비해 약하지만 광고용, 유리용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필름은 1960년대 미국의 자동차 외장용으로 개발된 이후 일본 스미토모 3M에서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마감재입니다. 일본에서 1982년 최초 생산된 이후 국내에는 1990년대 초 은행 매장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그들의 기술을 받아들여 LG화학, 한화, SK필름, KCC 등 많은 대기업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PVC 재질로, 열을 가하면 연성이 낮아져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얼마든지 무한한 2차 가공이 가능합니다. 기술자들의 노하우와 시공기술의 발달로 인테리어필름의 시공 가능하지 않는 제품이 없을 정도로 그 시장을 매섭게 파고들고 있습니다. 상공공간, 주거공간 양쪽 모두 마감 자재로 급부상하였으며, 합리적인 자재비와 시공의 편의성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분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시공부의가 점차 다양하고 복잡한 모양의 자재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리모델링의 개념인 인테리어필름의 시공난이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전문 지식과 많은 경험이 있는 기술자를 요구하는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력생성을 위해 인테리어필름 학원까지 생겨 전성시대까지의 오고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인테리어 필름은 겉으로 보이는 인쇄층, 투명층을 겉층, 접착제가 있는 속층과 속층의 보호지인 이형지로 구성이 됩니다. 겉층에 방염과 같은 기능성을 더 추가하기도 합니다. 인쇄층에 어떤 패턴, 무늬를 인쇄하느냐에 따라 구현되는 이미지가 달라 보입니다. 색상 농도에 따른 무늬목패턴, 특유나무의 무늬목패턴, 단색, 돌 종류에 따른 무늬 패턴, 유광, 무광, 하이그로시 등 구현 못하는 것이 없을 정도입니다.

 

몰딩, 바닥몰딩, 문선, 창선, 문틀, 문, 붙박이장, 신발장, 아트월등 그 응용범위가 꽤 넓습니다. 목공의 MDF에 최종 마감은 인테리어 필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벽지, 페인트로도 마감이 가능하지만, 내구성, 작업편리성, 완성도, 미적 표현까지 더할 나위 없이 마감재라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같은 상업 공간에서 리모델링, 인테리어 수리를 할 때 최종 마감재중 하나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DIY 또는 셀프인테리어 유행으로 인테리어 필름 시공을 빼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가구, 몰딩, 걸레받이, 문틀, 창선, 문 등에도 시공이 가능하므로 페인트를 대신하기도 합니다. 도배와 페인트의 단점인 부분들을 인테리어 필름이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좋은 점
  • 겉층으로 다양한 무늬, 색감, 질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피부착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 스크래치에 강한 내구성이 있습니다.
  • 난연재품을 선택하여 방염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강한 내구성으로 변형, 변질, 변색, 마모 및 수축 현상이 없습니다.
  • 빠른 시공속도로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나쁜 점
  • 불과 물에 민감하므로 불과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곳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불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고, 물에 의한 하자 발생률이 높습니다.
  • 바탕면의 면상태가 고르지 못할 경우, 시공이 안될 수도 있고, 하자 발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페인트, 도배 시공에 비해 시공비가 높습니다.

좋은 점만 있을 수 없습니다. 나쁜 점도 존재합니다. 시공 장소에 환경과 결과를 상상했을 때, 나쁜 점보다 좋은 점에 무게를 둘 수 있다면 인테리어 필름의 시공을 하시면 됩니다. 시공비 또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테리어필름 시공비는 재료비, 인건비, 일반경비의 합입니다. 재료비를 줄이거나, 인건비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시공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겁니다.

 

인테리어필름에 대해 잘 아신다면 발품 팔아 사용할 재료를 직접 구입하셔도 됩니다. 1~20% 정도는 아낄 수 있을 겁니다. 인건비는 1일 1인에 대한 비용이고, 하루에 할 수 있는 양이 있습니다. 적은 양으로 1일 1인 인건비를 지급하는 것보다 그 양을 최대한 채울 수 있게 하시는 겁니다. 

 

예를 들면, 리폼학고자 하는 문과 문틀이 1세트가 있을 경우보다, 3세트를 함께 시공의뢰를 하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