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집 내부의 표면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벽지이다. 많게는 바닥 면적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될 수도 있고, 적게는 천장 또는 벽 일부를 차지한다. 도배는 풀 먹은 벽지를 붙이는 것을 말한다. 풀을 먹었기 때문에 일상적인 내부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도배한 벽지가 말라야 한다. 도배한 다음 날 입주 또는 이사를 하게 될 경우, 벽지 손상이 일어나기 쉽다. 또한 일상생활 중 부주의한 행동으로 벽지가 손상될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어떻게 보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벽지 손상의 종류
건조가 잘 된 벽지를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유지 관리를 잘해줘야 한다. 정기적인 청소, 부주의한 행동하지 않기, 오염물질의 제거 등 여러 가지 신경을 써야 한다. 벽지의 겉 재질은 종이 또는 PVC이다. 또한 표면은 오목볼록한 패턴이 연속적이다. 그 사이에 먼지가 쌓일 수도 있고, 다른 오염 물질들이 그 사 패턴 사이로 들어갈 수도 있다. 특히 색깔 있는 음식물이 들어갔을 경우 빠른 제거가 필요하다. 음식물들은 그 부분과 그 주의를 물들이게 만들어 눈에 거슬리게 한다. 음식물들 중 김치, 라면 국물, 커피, 각종 색깔 있는 소스등은 벽지 앞에서는 매우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한다. 먼지와 오염 외에도 벽지 손상 중 벽지 겉지의 떨어져 나감, 찍힘, 찢어짐, 애완동물에 의한 손상등이 있다.
먼지 쌓임
벽지의 표면은 오록볼록한 패턴의 연속이다. 일상생활로 인해 발생하는 먼지가 달라붙거나, 쌓이는 현상이 발상하기도 한다. 벽지를 오래도록 위생적인 실내 환경을 위해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간단하게 빗질과 잦은 환기로 미세한 먼지등을 제거할 수 있다.
2023.02.13 - [도배인테리어] - 벽지청소, 쾌적한 실내공기를 위하여
- 해결 방법 : 빗질과 잦은 환기로 쌓인 먼지를 제거해 준다.
오염 물질에 의한 변색
벽지의 겉지는 종이 또는 PVC 재질로 되어 있다. 합지 벽지는 종이, 실크벽지는 PVC 재질이다. 무심코 또는 부주의한 행동으로 인해 벽지에 오염 물질이 묻은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제거를 해 줘야 한다.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오염물질이 벽지에 스며들어 물드는 현상은 벽지의 미관을 해치지 쉽다. 또한 그 면적이 넓을 경우 부분 보수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 해결 방법 : 부분 보수로 해결한다. 부분 보수에 대한 방법에 맨 아래에 있다.
벽지의 겉지가 떨어져 나감
벽지는 속지와 겉지로 구분된다. 제품의 패턴과 색상은 겉지에 표현된다. 벽지에 강한 자극을 줄 경우 벽지의 겉지가 떨어져 나간다. 떨어져 나간 겉지를 찾는다면 부분 보수는 가능하다. 벽지 색상이 짙을수록 겉지의 존재감이 높아진다. 눈에 쉽게 띄기 때문이다. 떨어져 나간 겉지를 찾지 못한다면 폭갈이 또는 면갈이를 해야 한다.
준비물 : 물, 핀셋 또는 바늘, 목공용 본드 205
- 손상된 벽지 주변에 충분히 물을 뿌리거나 묻힌다. 벽지가 충분히 물을 먹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린다.
- 찢어진 벽지와 그 주변 벽지에 목공용 보드를 충분히 도포해 준다.
- 찢어진 벽지를 잘 펴 원래 그 자리에 이빨을 잘 맞혀 붙인다. 또는 벽지 패턴 모양에 맞혀 붙인다.
- 찢어진 부분으로 나온 본드는 잘 닦아준다.
찍힘
벽지에 뾰족한 물체 또는 모서리에 의해 생기는 벽지 손상을 말한다. 찍혀 들어간 부분에는 벽지 겉지와 속지가 떨어져 나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부분 보수가 가능하다.
준비물 : 물, 핀셋 또는 바늘, 목공용 본드 205
- 손상된 벽지 주변에 충분히 물을 뿌리거나 묻힌다.
- 핀셋 또는 바늘 같은 제품으로 찍혀 들어간 벽지를 들어 올린다.
- 찍혀 들어간 부분에 목공용 본드 205를 채워 넣은 후 겉지로 덮어 마무리한다.
찢어짐
벽지가 찢어지는 경우 흔하지 않지만 발생할 경우 찍힘 보다 그 면적이 큰 경우가 많다. 찢어짐은 벽에 맞닿은 물체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한다. 이 또한 부분 보수가 가능하지만, 면적이 크다고 하면 면갈이를 추천한다.
준비물 : 물, 핀셋 또는 바늘, 목공용 본드 205
- 손상된 벽지 주변에 충분히 물을 뿌리거나 묻힌다. 벽지가 충분히 물을 먹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린다.
- 찢어진 벽지와 그 주변 벽지에 목공용 보드를 충분히 도포해 준다.
- 찢어진 벽지를 잘 펴 원래 그 자리에 이빨을 잘 맞혀 붙인다.
- 찢어진 부분으로 나온 본드는 잘 닦아준다.
애완동물에 의한 손상
애완동물을 실내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며 생기는 벽지의 손상을 말한다. 주로 물어뜯어 그 손상된 벽지의 존재를 찾을 수 없어 부분 보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수방법은 폭갈이 또는 면갈이를 해야 한다.
부분 보수 방법
부분 보수는 폭갈이, 면갈이처럼 벽의 일부분뿐만 아니라, 아주 작은 부분을 포함해서 찍힘, 찢어짐 등도 해당이 된다. 폭갈이와 면갈이처럼 많은 면을 교체하는 것은 별도의 벽지가 추가된다. 찍힘, 찢어짐과 같은 아주 작은 부분은 여분의 벽지를 잘 찾기만 하면 벽지 추가 없이 셀프 보수를 진행할 수도 있다.
1. 여분의 벽지를 찾는다.
새 도배를 마감했을 때 자투리 벽지를 잘 보관했다면 그것을 이용하면 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다음과 같은 장소를 잘 살펴보면 찾을 수 있다.
- 콘센트, 스위치 등의 커버를 벗겨 그 안 쪽에 여분의 벽지를 찾아본다.
- 장판이 깔려있는 경우, 장판 걸레받이 안 쪽에 여분의 벽지를 찾아본다.
- 싱크대 천장몰딩 또는 걸레받이를 제거하면 그 주변에 여분의 벽지를 찾아본다.
- 커튼박스 주변에 여분의 벽지를 찾아본다.
2. 손상된 벽지보다 여분의 벽지를 크게 자른다.
손상된 벽지보다 교체할 벽지를 여유 있게 가 재단을 해야 한다.
3. 가 재단된 벽지와 손상된 벽지에 물을 충분히 묻혀 불려준다.
4. 목공용 본드 205를 활용해서 가 부착을 한다.
5. 자 등을 이용하여 가 재단된 벽지보다 작게 칼질을 한다. 이때 손상된 벽지의 겉지만 잘릴 수 있게 주의 깊게 칼질을 한다.
6. 가 재단된 벽지의 외각 자투리는 없앤다. 또한 손상된 벽지의 칼집 먹은 부분을 제거한다.
7. 아귀가 잘 맞는지 확인한 후 목공용 본드로 부착 후 건조될 때까지 기다린다.
기존 벽지 찾기
도배를 새로 한 후에 같은 벽지 패턴과 색상으로 부분 보수, 폭갈이 또는 면갈이를 할 때, 다음과 같이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된다. 만약 도배한 지 2년이 지났다면 같은 색상과 패턴의 제품은 단종이 되었거나 새로운 제품을 업그레이가 된다. 따라서 새로운 제품으로 면갈이를 적합하다.
- 도배를 한 후 남은 자투리를 잘 보관하자. 얼마 남았는지 몰라도 없는 것보다 낫다.
- 도배한 벽지 제품에 대한 모델 또는 품질표시지를 잘 보관하자. 품질표시지에는 제품 번호와 로트 번호가 있기 때문이다.
- 네이버 앱에서 렌즈를 이용하면 같은 패턴과 색상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마무리
도배가 가장 예쁜 날이 도배한 날이다. 그 이후부터 벽지의 손상은 알게 모르게 진행이 된다. 벽지 관리부터 벽지 손상의 종류, 손상에 대한 보수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기존 도배한 벽지에 찾는 방법 등도 알아보았다. 유지 관리를 잘하는 경우 적게는 4년에서 많게는 10년도 넘길 수 있다.
'도배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과 어울리는 벽지[2024년 봄] (0) | 2024.04.21 |
---|---|
같은 벽지 찾기 (0) | 2024.04.20 |
도배와 도배 공법에 대해 (1) | 2024.04.05 |
관저1동 빌라 도배 II (레이아웃) (0) | 2024.04.03 |
관저1동 빌라 도배 I (0) | 2024.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