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합인테리어

시골집 인테리어 (1/2)

by 억수르 2024. 4. 18.
반응형

들어가기

시골집이라고 해서 모두 오래된 것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건축된 집들도 많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시골집이라고 하면 최소 30년 이상된 단독 주택을 말하기도 합니다. 앞에는 텃밭도 있습니다. 시골 생활을 꿈꾸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인테리어를 소개해 드리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시골집이라고 해도 뼈대가 튼튼한 경우가 많아 리모델링으로 보다 더 새집 같은 집을 꾸미며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집구조와 수리 내용

집구조

 

건물평수의 5배 이상 넘는 대지 평수를 가진 시골집입니다. 담밖에도 100평 넘는 밭을 가진 집입니다.

귀향이나 귀촌해서 시골살이 딱 좋은 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관문 앞의 처마를 길게 뽑아

여름에는 비구경, 겨울에는 눈구경을 하기에 딱 좋은 것 같습니다.

계단을 올라 현관을 열고 들어가면 정면에 안방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입구방과 화장실이 있으며

그 반대편 왼쪽에는 작은방과 주방이 나란히 있는 있습니다.


거실 1, 방 3, 주방 1, 화장실 1로 구성되는 집입니다.

 

 

 

집수리 내용

 

1. 난방 배관 신규 설치 및 방통

 

뼈대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을 교체 수리를 했습니다.

난방 배관의 수명은 다했는지 난방 효과가 떨어져 난방 배관을 신규 설치 후 하부문틀(싯기)을 없이 방통공사를 했습니다.

난방 배관의 문제는 난방비와 직결되기 때문에 보수를 하거나 수리를 빨리해야 합니다.


 

2. 욕실 타일 전체 신규 및 천정 리빙우드

 

100 x 100 타일에 시멘트 메지가 들어있는 욕실 타일을 300 x 600 벽타일과 300 x 300 바닥타일로 교체했으며,

위생기 등을 모두 신규 교체했습니다.

욕실천장은 리빙우드로 마감했으며 3 계단 몰딩처리 했습니다.


 

3. 천장 평작업과 내부 외벽 단열재 및 가벽작업

 

건축 당시 우물천장으로 모양을 내, 고급스러운 자태를 자랑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천장에 걸린 목상 간격이 너무 커, 천장 가운데에는 아래로 약 10cm 가까이 처졌습니다.

걸어내어도 재활용 할 것이 많지 않아, 천장 높이를 방 3개와 거실 모두 맞춰 덧빵 시공을 했습니다.

목상 간격을 촘촘히 해서 석고보드로 마감했습니다.

 

방벽은 외벽에 해당되는 곳만 열반사단열재를 붙인 후 목틀을 만든 후 석고보드로 마감을 했습니다.

 

거실벽 모두 목틀 또는 합판으로 틀 고정을 한 후에 석고보드로 마감작업을 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목공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천장과 벽면은 평탄작업을 하여 면을 맞추는 작업에 공을 들였습니다.

공들인 만큼 이후 공정의 매끄러운 진행과 마감 만족도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것 같았습니다.

 

목공작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한번 더 깨닫게 되는 현장이었습니다.


 

4. 몰딩작업 (천장, 문선, 창선, 걸레받이)

 

방과 거실 천장과 가벽작업이 완료된 이후 이어서 몰딩작업을 했습니다.

천장면과 벽면의 수평 수직이 균일하니 몰딩작업 또한 수월했습니다. 

천장몰딩은 마이너스 몰딩으로 진행하여 한층 더 세련되고 우아한 자태를 드려내는 것 같더군요.

창틀과 문틀 설치할 때 목공공정을고려하지 못한 부분과 추가된 부분으로 창선이나 문선몰딩을 추가해야 도배 칼선이 나올 수 있게 만들더라고요.

이런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창호 설치할 때, 목공공정과 협의가 될 경우, 불필요한 작업과 자재를 줄일 수 있아 상호 간의 이익이 될 텐데...

 

걸레받이 설치도 수평 수직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벽면과 바닥면의 수평 수직이 잘 맞는 곳은 설치가 굉장히 쉽고 빨리 진행이 됩니다.

석고보드 또는 합판 마감면이 아닌 미장으로 마감된 곳은 수평 수직이 잘 맞지 않아 억지로 맞춰줘야 합니다.

보통 미장한 벽면의 바닥 쪽은 거의 배가 나오거나 두툼한 게 마감이 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중력에 의한 현상이라고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도배 

 

천장몰딩, 창선몰딩, 문선몰딩, 걸레받이 등의 모든 몰딩작업이 끝났거나, 미리 시공된 된 곳이 있다면 그곳은 다음 공정인 도배를 할 준비를 합니다.

도배 기초작업입니다.

도배 기초작업은 벽지와 도배공법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비용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이 현장의 벽지는 실크벽지이고, 고급도배라는 고급도배를 합니다.

도배면이 가장 예쁘게 표현되는 방법입니다.

부직포와 운용지로 공간초배를 한 후 정배를 하는 것을 고급도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급도배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벽지의 수명을 늘려주고, 미적 표현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크벽지라고 고급공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합지벽지(폭 93cm)도 고급공법으로 도배를 할 경우 실크벽지 못지않게 표현되기 때문에 소비자들께서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6. 장판

 

난방배관을 신규설치 후 방통 작업을 했기 때문에 완전 건조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겉보기에는 말라 보이지만, 속은 아직도 습기를 머금고 있다면 건조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콘크리트 습도 측정기를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방통작업한 여러 공간의 가운데에 가로 세로 1 m 씩 되는 비닐을 8 ~ 12시간 정도 깔아 놓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이슬이 맺히지 않았다면 건조가 되었다고 판단해도 됩니다. 

이슬이 맺혀있다면 자연 건조 또는 강제 건조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건조가 된 이후에 장판 시공을 해야 바른 시공이 됩니다.

습먹어 늘어난 장판을 재활용하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건조이전에 장판시공으로 들뜸현상

 


마무리

이번 현장은 방통부터 도배, 장판까지 원스톱서비스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심지어 주방의 싱크대 제작 설치도 업체 의뢰를 통해 완성이 되었는데요. 집주인은 전체적으로 시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보였습니다. 그만큼 시공자의 열과 성으로 가식 없이 보여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일 공정만 하는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가 섞여 있는 복합 인테리어인 경우, 메인 시공업체의 시공 철학에 따라 만족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그런 업체를 만나는 것도 집주인의 행복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